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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aS , 우리가 경험하게 될 Mobility의 미래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5. 0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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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전 블로그에 들어오는 분들의 검색어를 보면'트롤리 딜레마'가 1위로 많은 분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으로 들어오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 소견에는 다른 이유로 트롤리 딜레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가끔 신경이 쓰일 때가 있어요. 트롤리 딜레마에 이어 많이 검색되는 스토리가 "MaaS"입니다.Mobility as a Service, 직역하면 "서비스로서의 이동 수단" 등, 이 정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나 번역보다 보통 MaaS로 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을 하기 때문에 관심이 높으면 소견서의 MaaS에 대해 좀 자세히 견문해 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MaaS를 블로그 안에 가끔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대부분 기존의 자동차 기업에서 앱 기반의 차량 공유 서비스에 대해 말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실질적으로 MaaS의 일부분만으로 설명드린 것이었습니다. MaaS는, 단지 차량 공유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차량 공유를 포함한 다양한 이동 수단 및 경로 선정, 결제 수단 등 간단하게 설명하여 원스톱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디를 갈 때 어떻게 가면 최선의 노하우인지 감정을 할 때가 있습니다. 최신에는네이버나기타앱을사용하면대중교통을이용해서어떤방법으로이동할수있는지,자동차를이용하면어떨지,도보로가는지등다양한노하우로안내해줍니다. 거기에 이동시간이나 비용등도 함께 보여주므로, 결정하기 힘들것 같은 분들을 위해서는 좋은 정보의 재공일 것이다. 옛날과 비교하면 정예기가 많이 편리해졌어요. 만약 이런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MaaS의 프리뷰를 경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런 기능 시험이라는 이야기를 한 걸 보니까 뭔가 더 있는 것 같아요? 네, 또 있어요. 지금, MaaS에 대해서 조금 깊게 살펴 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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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aS(Mobility as a Service)란 무엇입니까?MaaS(Mobility as a Service)는 다양한 형태의 운송 서비스를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하본인의 이동 서비스에 통합한 것이다.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MaaaS 운영자는 대중교통, 차량 또는 자전거 공유, 택시 또는 자동차 렌탈/리스 또는 이러한 조합 등 다양한 교통 옵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 MaaS는 첫 번째 어린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여러 번 티켓팅 및 결제를 하는 대신, 단 첫 결제 방법을 통해 모든 이동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더 편리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인을 위한 MaaS 뿐만 아니라, 근래에는 BMaaS(Business Mobility as a Service)로서 알려진 사업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MaaS가 개인의 이동수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면 MaaS의 기능적인 부분을 Business 영역으로 확장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업 구성원이 출장을 위해 이동하여야 하는 경우, 현재는 개인 차량이 본인의 회사차 또는 대중교통 등을 개인의 선택, 회사의 방침, 주변 사람의 조언 또는 전문 여행사 등의 방법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MaaS를 도입해서 기업 입장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고 비용을 올리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시스템이 정착되면 여행 준비를 따로 뒷직원이 아니라 각자 최적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러면 비용 관리 측면에서 재무 후 본인이 총 이동 거리 및 비용에 대한 정보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고, 보다 합리적인 표결을 허브로 만들기 위한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이 채용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하나, 이동 서비스의 단순화를 넘어 목적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휴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가고 싶은 식당은, 예약, 목적지의 호텔의 예약 등, 출발부터 도착까지의 전 과정을, 자기 자신의 시스템으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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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MaaS가 필요하게 되었는가? 그럼 왜 MaaS가 필요하게 되었을까요? 이유는 많이 있겠지만, 저는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가 가지고 있는 아픈 부분(pain-point)에서 출발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도시에서 많은 문제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다들 하루빨리 이 복잡하고 문제가 많은 도시를 떠나고 싶다고 하지만 떠나질 않아요. 거기에 사람들이 있고, 삶을 위한 첫 자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도시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문제 중에서 교통을 위해 생성되는 문제 해결을 위해 MaaS를 생각하게 됩니다. 그럼 도시 모빌리티에 의해 생성되는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이러한 문재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도시의 정책결정자들은 이러한 어린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 모든 문재의 시작은 사람들이 도시로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도시가 아니라 주변지역으로 사람을 분산시키고, 또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편리하게 도시로 들어가서 자기 일을 하고, 또 주변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비결을 찾아야 했습니다. (물론 도시에 들어가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거기에 공해를 유발하지 않는 무공해 이동수단을 이용하면 더 좋을 것입니다. 물론 도시에 자동차가 많이 들어오지 않으면 공해는 줄어들 것입니다. 이런느낌으로주변지역으로의전철연장,지상버스연장운행,대중교통정류소까지의자전거이용등정말다양한어린이아이디어를생산하고운영하고있습니다. 하지만많은사람들이그런다양한이동수단을이용하기보다는자기차를이용하는단순한비결을선택하는경우도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문재 해결과는 멀어지는 것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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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왜 사람들은 비용적으로도 유리한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자동차를 이용할까요? ​ 아침에 한개어 나쁘지 않고 자전거를 타고 지하철까지 가서 지하철을 타고 이동한 뒤 버스를 타고 다시 직장까지 이동하는 과정을 거치고 출근을 하고 퇴근할 때는 그 반대의 과정을 거쳐서 집에 여행을 매 한개 주 5개 동안는 것보다 집에서 자동차를 타고 직장의 주차장까지 한번에 가는 것을 더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각 단계에서 따로 지불해야 하는 교통비 지출도 번거로운 행위일 수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비슷한 통근모습으로 살아본적이 있어요. MaaS는 이러한 이동 과정의 단계를 최대한 단순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개인의 자동차 도시 유입을 줄임으로써 환경오염을 줄이는 부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만약 자율주행차가 도입된다면 그것이 대중교통이든 개인 자동차든 주차에 대한 감각은 차치하고 도시공간을 더 좋은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간단하게 설명했습니다만, 충분히 MaaS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MaaS를 위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구현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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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aS실현을 위해서 필요한 것을 앞에 말하고 있는 사이에, 우리를 방문한 기회가 있어, 그것이 확실히 미래의 자동차의 삼총사입니다. "전기 자동차","자율 주행 차","공유 서비스"의 3개의 등장이 그동안 많이 생각하던 문재점을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뭐 아직 우리 1아이오이 활에서 접할 수 있는 것은 전기 자동차와 공유 서비스이지만 자율 주행 차까지 현실이 된다면 우리는 그동안 생각했던 문재에서 조금은 자유롭게 될 수 있다고 예상하는 것 이다니다. 이런 이유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려는 수많은 기업들이 전기자동차와 공유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많은 회사들이 이와 거의 유사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겁니다. 이런 소식은 이전에도 여러 번 전해드렸는데요. 이런 좋은 사업 아이템을 많은 대기업이 놓치진 않을 겁니다. 그리고 우선 시장을 선점하는 대기업은 분명히 한꺼번에 많은 것을 차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유는 MaaS가 가진 단순함과 통합성 때문이다.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전 과정을 자신의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다면 거기서 발생하는 이익은 엄청날 것입니다. 각 단계별로 결제를 하면 자신의 시스템이 다소 논리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기존에 존재했던 모든 운송 시스템에 자신이 있던 수입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런 네트워크가 한번 만들어지면 그 영향력도 굉장히 나올 것 같아요. 그것이, 전세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더욱 더 큰 일이겠지요. (이동수단인 Big Brother가 등장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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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aS를 위한 미래 자동차 삼총사 중에서, 현재 실현되고 있는 것은 공유 서비스, 전기 자동차입니다. 자율주행은 아직 없지만, 곧 많은 업체에서 내년부터 시험운행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미 Waymo는 2017년 11월 공개한 Early Riders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율 주행 자동차를 통한 수많은 사람들의 이동 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으며 내년에는 이를 확장해서 전기 자동차의 자율 주행 자동차를 더 확대하고 운행하는 의도입니다. 폴크스바겐은 나프지앙 아들의 내년부터 전기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독 1베를린에서 처음 유럽의 여러 도시에서 운영하는 의도입니다. 그 외에도 GM, Volvo 등도 평등한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각 작은 기업은, 아직 MaaS의 생태계를 올바르게 구축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전 단계를 거치고 있습니다. 그러면 실질적인 MaaS의 실장은 어떻게 된 1인가요? 간단한 그림으로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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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그림을 보면, 고객은 중앙의 MaaS 오퍼레이터와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외의 관련 서비스는 모두 MaaS 오퍼레이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고객은 본인이 사용하는 복잡한 서비스에 대해서는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히 스마트폰에서 목적지를 선택하고 MaaS 앱이 선택한 최적의 이동수단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그 안의 손님은 결제에 대한 느낌을 가질 필요도 없습니다. 뭐 본인 확인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니까요. 기존의 많은 단계를 거치는 목적지로의 여정이 단순화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편리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적 기반이 필요할까요?


    이러한 기술적인 기반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환경을 하과인의 네트워크에 통합하는 생태계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즉, 모든 정보가 하과인의 컨트롤 타워에 의해 조정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완수하는 것이, MaaS 운영의 작은 기업일 것입니다.대표적인 MaaS 회사인 Whim의 MaaS의 사용법에 관한 간단한 동영상입니다. 그러다 보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그러면 이러한 기업의 노력만이 MaaS의 생태계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내가 먼저 MaaS가 왜 필요했는지 설명하면서 보다 쾌적한 도시를 살기 위한 계획으로 제시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MaaS에 연결된 이동수단을 보면 자전거, 자동차 등 민간에서 운영하는 것도 있지만 기차, 도로 톨비 등 국가기관이 운영하는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동수단은 국가나 각 지방자치국가의 승인 없이는 연결될 수 없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MaaS가 갖는 많은 이점을 구축하기 위한 지원이나 협력을 할 필요가 있다. 그것 없이는 단순한 공유경제의 서비스만을 지원하는 완전한 MaaS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제가 본인량의 MaaS 업체를 검색해 보면 명칭은 Maa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현재는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 실시하는 업자가 있고, 또 코레일의 경우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 회사와 제휴하고, 역에서 곧바로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나는 좀 비판적인 글을 보았지만...) 이런 단발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진정한 MaaS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동수단이 서로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오해가 없도록 이동수단 간의 다양한 연계가 있어야 고객님은 단순한 여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거소음으로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기는 어렵습니다. 단계적으로 발전해서 본인 갈 거예요. 일일이 살을 붙여서 마스크로... 내가 아는 한 현재 우리 본인 라에서 가장 MaaS에 가까운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은 카카오가 아닐까. 택시, 드라이버, 주차, 네비게이션, 가장 자결적인 장점인 결제 시스템, 그리고 강력한 IT기술력. MaaS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환경은, 모두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기차, 버스등의 대중교통 수단과 자전거, 오토바이등의 마이크로 이동 수단의 제휴만 갖추어지면, 훌륭한 MaaS 생태계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카카오가 모를 리가 없고, 이걸 위해서 아마 요즘도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겠지. 포기한다, 이 이야기로 지속적으로 추진해 주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저는 카카오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최근까지, MaaS 구축을 위해서 필요한 것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러면 이런 아이디어로 실제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은 어디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적으로 MaaS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이 얼마나 많은가요. 제가 전 세계에 있는 모든 업체를 다 알 수는 없어요. 그런데도, 가장 MaaS 사업이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는 유럽을 대표하는 기업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해당 기업은 BMAAS에 등록된 기업입니다. 이 밖에도 수없이 많은 업체가 존재해서 이 시간에도 생겼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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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aS대표, 중소 기업(2018/8기준 BMAAS에 등록된 중소 기업)미리 말보다 하면 중소 기업은 거의 유럽의 회사에서 회사의 주요 사업 영역과 자신들의 특징을 포효은한 글이다. 약간 어색한 보현들이 있더라도 이해해주세요Whim보다 현명하게 도시를 여행하는 것을 목표로 Helsinki가 개발한 MaaS아프 핀란드 헬싱키| www.whimapp.com하나 가장 대중을 목표로 한 Whim은 MaaS의 선구자 중 하나이다. 2,500대 이상의 택시, 렌터카, 대중 교통 등이 결합된 Whim은 스마트 폰 기술을 통해서, 사용자가 더 나는 여행을 방안으로 예약하도록 돕는다.Mobilleo 비지니스용 MaaS iPhone/Android 앱 영국, 요크셔|www.mobilleo.comMobilo는 중소기업을 위한 첫 서비스형 모빌리티 어린이 애플리케이션이었다. 당신이 자영업자든 중소기업 수준의 회사에서 차량 배치 매니저든 Mobilleo는 수천 개의 여행사를 하과인의 앱으로 결합시켜 중소기업이 그들의 여정을 찾고 예약하여 결제하는 것을 하과인의 솔루션으로 지원합니다. The Miles Consultancy의 이동 거리와 연료에 대한 차량 비용 관리 및 모니터링, 영국 체셔| www.themilesconsultancy.comTMC는 2002년에 차량 배치의 운영자에게 보고서 또는 스프레드 시트 기반 프로세스에 대한 나는 대안을 다시 공문 때문에 설립됐다. TMC는 이제 모든 언어에서 유럽 고객에게 서비스를 다시 공사하는 영국 기반 고객 서비스 팀 및 데이터 관리 마스터와 함께 연료 관리 및 비즈니스 모빌리티 솔루션의 선두의 재건축 공사 기업이었다. MOIA 폴크스바겐 그룹의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회사 독일 하나, 베를린 | www.volkswagenag.com/en/brands-and-models/moia.htmlMOIA은 폴크스바겐의 가장 최근의 벤처 회사로 차량 공유와 풀링 서비스와 같은 IT 기반 맞춤 제품의 사내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MOIA는 디지털 신생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를 구체화하고 도시 및 기존 운송 사업자와 협력하고 있다. Alphabet전 세계 50만대 이상의 회사의 차량 관리, 강하지만, 뮌헨//www.alphabet.com의 알파벳은 유럽 비즈니스 모빌리티 제공 오프치에있다. 중소 기업은 경제적이고 지속 가능한 비법으로 중소 기업의 이동성을 지원하고 있다. 1997년 BMW그룹의 차량 배치 관리 부서에 설립된 알파벳은 차량 배치 관리와 리스 분야에서 폭넓은 지식을 쌓아 왔다. TravelSpiritMaaS적용을 개선하기 위한 오픈 소스 액세스 방식의 강화 영국 맨체스터//www.travelspirit.iotravelspirit.io는 "모빌리티 인터넷"인프라, 네트워크 및 코드의 글로벌 공유를 추구합니다. MPLV2에 의해서 라이센스가 부여된 새로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사용하고 이동 통신사나 운송 기관을 위한 접근 가능한 자원. moovelMaaS앱을 사용하고 여행을 찾고 결제, 강하지만, 슈투트가르트//www.moovel.com초기의 MaaS아이·케이션 중 허그 와잉잉 moovel은 사용자가 대중 교통, car2go, my Taxi&train을 예약하고 비용을 갚도록 도와서 준다. moovel은 전자티켓이 과의 어린이를 위한 휴대전화나 안드로이드 앱과 같은 모빌리티 기술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TripGo 최고의 이동 비법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빠른 이동 비법의 비교 호주 시드니//www.skedgo.com/en/home/tripgoTripGo는 실시간으로 결과를 재공합니다. 예측 출발/도착 시간에 대한 최근 정보, GPS 위치 및 정확한 여행 방법을 위한 서비스 알림 기능 등. TripGo는 계속적으로 작금의 정보를 재공할 것입니다. HERE Mobility 모든 모빌리티 서비스의 수요와 재공을 잇는 혁신적인 중앙 허브 // mobility.here.com/HERE Mobility는 모빌리티 환경을 민주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모든 이동통신사, 중소기업 및 소비자를 위한 지능형 기술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경쟁력 있는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Open Transport Mobility-as-a-Service 중소기업·앱 개발자를 위한 개방형 데이터 API//opentransport.com/Open Transport는 MaaaS 개발자, fleet 서비스, 운송 사업자가 쉽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는 개방형 API이다. 개방형 전송 API는 간단하고 사용하기 쉽다. 모두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으므로 논리에 집중할 수 있다. Cowlines Mobility 엔드 투 엔드 통합 멀티 전체 모빌리티 어린이 애플리케이션. // www.cowlines.com/Cowline App은 이용 가능한 모든 종류의 공공 및 개인 전체를 통합하여 도시를 이동할 수 있는 원활하고 통합된 비법을 재공합니다. 목적지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Cowlines는 너를 거기에 도착시켜 줄 겁니다! IoMob, 분산형 모 빌러티를 위한 기술 스택//www.iomob.net2018년 9월 발매되는 IoMob은 오픈 소스와 블록의 기술을 결합하고 이동성을 분산시킨다. Viaqqio//www.the-espgroup.com/viaqqio혁신적인 모 빌러티 서비스의 설계, 개발 및 다시 공사 Viaqio는 ESP그룹 미래 모빌리티 부문이었다. 혁신적인 이동성 서비스를 설계, 개발 및 다시 공사합니다. 이 서비스는 영국 ESP 그룹의 기술 및 고객 지원 기능을 기반으로 할 것입니다. Viaqio는 이러한 프로젝트와 MaaS를 재공할 것입니다. myCicero의 다양한 서비스를 위한 단 하나, 아이 애플리케이션//www.mycicero.eu/ 좋아하는 곳은 어디서나 휴대할 수 있는 유한한 앱이었다. myCicero®은 1버튼을 눌러서 결제 서비스와 주차, 버스, 기차 및 지하철 여행을 위한 통합 이동성 솔루션을 다시 공사합니다.GoEuro 클릭 한 번에 예약되는 다중 모듈 검색 및 예약 플랫폼 판독 및 베를린//www.goeuro.co.uk유럽 최고의 전철, 버스, 비행기 여행의 플랫폼인 GoEuro는 현재 월 2천만명의 방문객을 도달했고 유럽 전역의 600명 이상의 운송 파트 군 및 제공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는 소비자가 단 한번의 클릭만으로 더 멀리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6시장에 진출하고 있고 그 중 15곳의 시장은 완전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120개 이상의 행정부에 사용자를 갖고 있다.EZZAL수송을 위한 간편한 비법//www.youtube.com/watch?v=lipVM138E2EEZAL은 곧 출시되는 앱으로 중소형 화물차 소유자들이 팜 루벤에 대한 접근이 지에항도에고 나, 화물차가 수리를 요하는 경우, 중소형 화물차 소유자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도록 할 것입니다. EZAL은 두 모바하나아프리, 즉 드라이버 전용 앱과 배송인용 앱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앱은 거리, 중량, 대기 시간에 따라 가격을 판정합니다. Mobility Adviser // www.facebook.com/mobility.adviser 포르투갈 컨설턴트 Faro(Algrave)에 기반을 둔 포르투갈 회사는 모빌리티 프로젝트의 관리, 주차(주차), 교통 및 도시이동성 관리, 경제도시 개발, 지방중소기업 및 공공부문의 관리를 재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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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치기 우리는 이미 알고 있어요. 햄버거 단품을 사는 것보다 세트로 사면 가격이 떨어지는 걸. 이것은 햄버거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리고 요즘에는 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사회인데, 무언가를 선택하는 것이 누구냐에게는 스스로는 힘든 과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정세,내가가보지못한어디를갈때어떻게갈까를고민하는것은정말힘든과정일수도있습니다. 이때 누가 대신 이동경로를 정해주고 언제 어디서 무엇을 타야하는지 안내해주고 결제도 되어 있다면 얼마나 편리한 여행이 될까요? 이러한 편리함을 향수할 수 있는 것이 즉석 MaaS(Mobility as a Service)입니다.제 블로그는 자율주행에 대해 고민하는 곳이긴 하지만 MaaS를 제외하고 자율주행차의 미래에 대해 이 생각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을 본인에게 밀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세계는 어느 한 사람의 물질로 이루어진 곳이 아니라 다양한 물질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움직이는 생물체 같은 곳입니다. MaaS는 그런 세상에서 아주 한 부분의 연결을 연결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이 좀 더 편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사람들이 살아가는 도시가 가진 여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조금 더 열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MaaS는 세계에 없는 완벽한 시스템은 아닐 것이다. 모든 것이 좋은 부분이 있으면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이미말한문제점을해결하는데도움이되고사람들에게이익을줄수있다면한번은고민하고생산적으로발전시켜본인에게갈수있지않을까요? 이상, MaaS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막상 이런 글을 정리해보면 제가 능력이 부족할 것 같습니다. 만약 잘못된 정보가 있을 경우, 본인, 더 새로운 공지가 있을 경우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S: 검색에서 보시고 원하시는 스토리를 찾지 못하셨을 경우, '태그' 또는 '검색'을 해보면 더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원하시는 이야기가 없으시면 제게 연락 주시면 (이미하나,메시지)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Over the Vehicle!!!참고 자료 https://www.businessmaas.com/https://maas.global/maas-as-a-concept/https://en.wikipedia.org/wiki/Mobility_as_a_servicehttp://service.kakaomobility.com/kakaot/미래 자동차 모빌리티 혁명-정지훈, 김병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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